편두통 - 두통약 추천! 제대로 알고 먹기
본문 바로가기

생활 리뷰

편두통 - 두통약 추천! 제대로 알고 먹기

728x90
반응형

한쪽 머리가 아파야 편두통?

사실 편두통은 사람마다 증상과 빈도, 강도 등이 다르게 나타난다.
한쪽으로만 치우쳐서 두통이 오기도 하고, 머리 전반에 걸쳐서 나타나기도 한다.
편두통은 두통 외에도 다양한 증상을 동반한다.
머리가 울리는 느낌, 빛에 민감해지고, 시끄러운 곳에서 더 두통이 심해진다.

사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편두통은 오히려 스트레스나 나쁜 자세로 발생하기 쉬운 긴장성 두통일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두통의 양상과 원인은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두통이 지속된다면 정말 편두통이 맞는지, 다른 두통의 원인은 없는지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두통의 원인 정확하게 찾기

원인 없는 일차성 두통
정밀 검사를 하더라도 두통의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스트레스, 피로 등으로 특정 원인 없이 두통이 발생한다면 이를 일차성 두통이라 한다.
정확한 원인을 알기 어려운 일차성 두통은 필요하면 두통약을 먹기도 한다.

특정 원인으로 발생하는 이차성 두통
감기 때문에, 열이나면서, 알코올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두통을 말한다.
어떤 특정한 원인 때문에 생기는 두통이다.
일차성 두통, 이차성 두통은 진단 및 치료방법 예후 등이 다르기 때문에 잘 구별하는 것이 필요하다.


원장님께 추천 받았던 두통약

간혹 두통이 생기면 이지엔 6 스트롱을 한 알 먹으면 금방 괜찮아졌다.
하지만 두통이 1주 정도 지속되어 힘들어했더니 좀 강한 두통약을 처방해주셨다.
두통약이 오히려 두통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어, 두통약 복용 시 의사, 약사와의 상담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약물과용 두통' (Medication overuse hadache)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두통약을 복용할 경우 주의해야 한다.
평소와 다르게 두통이 지속되거나 약을 먹어도 통증이 계속되는 경우는 전문의의 진단이 필요하다.

울트라셋정
강력한 진통효과가 있는 소염 진통제로 트리마돌(tramadol)과 아세트아미노펜(AAP) 성분이 있는 약이다.
가벼운 통증에 먹는 약은 아니다.
아세트아미노펜과 트라마돌 성분이 서로 상승 효과를 발휘에서 통증 완화에 더 확실하고 지속적인 효과가 있다.
아세트아미노펜이 단일약보다는 함량이 낮지만 간독성을 주의해야 한다.
트리마돌은 마약류는 아니지만 마약성 진통제이므로 의존성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어 단기복용을 해야 한다.
장기적으로 꾸준히 먹는 약이 아니라 통증을 단기적으로 완화시키는 목적으로 복용한다.

에어탈정
에스클로페낙 성분의 소염진통제다.
두통과 더불어 근골격계 손상이 같이 온 복합적인 통증이어서 이 약을 추천해주셨다.
엔세이드(NSAID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계통의 약물이다.
에어탈정은 씹거나 부수어 먹으면 부작용 발생 확률이 증가하므로 그대로 복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드물게 엔세이드 약물에 아나필라시스가 오는 경우도 있다.
보통 엔세이드 약물끼리는 중복해서 먹지 않으므로 약물 상담이 필요하다.
또한 속쓰림이 있을 경우 위장보호제를 같이 처방해주므로 약은 의료진에게 처방받는 것이 좋다.

엔세이드: 이부프로펜, 부르펜, 이지엔 6, 디클로페낙
아세트아미노펜 (타이레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