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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재택치료 개요
1. 확진자 치료 안내
- 오미크론변이는 델타변이보다 중증도가 낮아 무증상, 경증 확진자는 대증치료를 통해 회복 가능
- 단, 위중증‧사망의 위험이 있는 경우 항바이러스제 투약
① 충분한 수분섭취, 휴식
② 증상치료: 진통해열제, 종합감기약 등
③ 비대면진료 * 코로나19 관련 진료 본인부담금 무료
④ 항바이러스제 처방
투약대상자: 60세이상, 50대 기저질환자*, 면역저하자*집중관리군▶, 전담병원 입원자는 의사처방으로 투약 가능
▶증상‧위험요인에 따라 집중관리군, 일반관리군으로 구분
2. 확진자 격리 안내
확진 후 검체채취일로부터 7일까지는 타인에게 전염시킬 위험이 있어 집(생활치료센터, 전담병원)에서 격리
- 주의사항
- 외출금지
- 집안 내 격리, 화장실‧물건 따로 쓰기, 자주 소독하기
* (격리 위반 시 처벌) 감염병예방법 위반, 형사 등 고발 조치 - 격리해제: 검체채취일로부터 7일 차 자정(24:00) 해제*, 해제 전 검사 미실시
* 격리해제 후 3일간 주의 권고: 출근·등교 포함 외출가능하나, KF94(또는 이와 동급) 마스크 상시 착용, 감염위험도 높은 시설(다중이용시설, 감염취약시설 등) 이용(방문) 제한 및 사적모임 자제
3. 확진자 밀접촉 동거인 격리 안내
- 확진 받기 전후, 전염력 높은 시기에 공동거주로 바이러스에 노출되어 감염 가능성이 높아 격리와 모니터링 및 검사 필요
- 격리기간: 최초 확진자와 동일*(확진자의 격리일로부터 격리해제시까지)
* 확진자의 검체채취일로부터 7일 차 자정(24:00) 해제
* (격리 위반 시 처벌) 감염병예방법 위반, 형사 등 고발 조치 및 안심밴드 착용(거부 시 또는 현행범 체포 시 시설격리 조치)
※ 가족 중 추가확진자 발생시, 추가확진자만 격리하며, 그 외 가족의 추가격리 없음 - 외출방법: 병·의원 대면진료, 의약품 구매·수령, 식료품 구매 등 필수적 목적의 외출만 허용
* 자가검사키트 사용이 가능한 경우에는 음성 결과를 확인하고 외출하는 것을 권고
* 생필품, 자가검사키트등 은 온라인 우선 구매 권고 - 격리해제: 해제 전 PCR 검사(권고) 결과 음성 확인 시 해제*
※ 증상이 있는 경우 PCR검사 실시
* 격리해제 후 3일간 주의 권고: 출근·등교 포함 외출가능하나, KF94(또는 이와 동급) 마스크 상시 착용, 감염위험도 높은 시설(다중이용시설, 감염취약시설 등) 이용(방문) 제한 및 사적모임 자제
4. 건강관리
- 코로나19 의심증상*: 발열(37.5℃), 기침, 호흡곤란, 오한, 근육통, 두통, 인후통, 후각‧미각 소실 또는 폐렴 등
*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외출 취소 - 증상 발생 시: 보건소 선별진료소 방문 및 PCR 검사
- 도보, 개인차량이나 방역택시로 이동하며, KF94 마스크 착용 등 개인방역수칙 철저히 준수 - 휴식과 안정을 취하면서 스스로 건강상태를 관찰하세요.
- 필요시 동네 병․의원과 호흡기진료클니닉, 호흡기지정병원 등을 통해 전화 상담․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확진자와는 철저히 공간을 분리하여 생활해야 하며, 확진자와 마주칠 경우는 마스크와 장갑을 착용합니다.
- 확진자와 같은 공간에서 식사 및 활동을 절대 하지 않도록 합니다.
- 환기*와 표면소독(소독티슈 등을 이용)을 자주 실시합니다.
*하루 최소 3회 이상, 10분이상 환기, 환기설비가 있을 경우 상시 가동
5. 코로나19 재택치료자 일반관리군 자택 의료상담 센터(24시간 운영)
- 대 상 자 : 재택치료자 중 일반관리군 비대면(전화상담,처방)진료가 필요한자(야간, 공휴일)
- 운영 시간 : 24시간 운영
구분 | 의료기관명 | 전화번호 | 비고 |
의료상담센터 병원 |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 031-888-0350 | 24시간 운영 |
의료법인 토마스의료재단 윌스기념병원 | 031-240-6216 / 031-240-6217 031-240-6218 / 031-240-6219 031-240-6220 / 031-240-6221 |
24시간 운영 (수,목,금,토 운영) |
|
다인병원 | 031-8014-1310 / 031-8014-1316 031-8014-1329 / 031-8014-1373 |
24시간 운영 | |
윤강병원 | 070-4464-5306 / 070-4464-5316 070-4464-5318 / 070-4464-5319 070-4464-5331 / 070-4464-5334 070-4464-5349 |
24시간 운영 | |
S서울병원 |
010-6715-7006 | 24시간 운영 |
6. 코로나19 재택치료자 일반관리군 자택에서 전화상담처방 가능 동네 병의원 안내
코로나19 재택치료자 일반관리군 자택에서 전화상담처방 가능 동네 병의원 안내
※ 동네병의원 : 진료시간내에만 상담 가능
오미크론 대응체계 전환
오미크론 대응체계 전환
www.suwon.go.kr
전화상담참여동네병의원참여명단(2.17.기준)홈페이지업로드.xlsx
0.03MB
7. 치료 및 상담 안내
- 발열 등 증상 발생 시
- 의료진에게 전화 상담·처방 받을 수 있음
- 호흡기전담클리닉,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 동네 병·의원*
*내과, 이비인후과, 소아청소년과, 가정의학과 등
※ 동네 병․의원, 호흡기전담클리닉,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 등은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홈페이지(www.hira.or.kr) 또는
수원시 홈페이지를 통해 지역 내 가까운 의료기관을 확인 가능 - 약 처방
- 전화상담·처방 후 조제된 약을 배송받을 수 있음
※ 재택치료자 처방의약품 조제·전달이 가능한 약국 명단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www.hira.or.kr) ‘전화 상담·처방 참여 의료기관 등’ 팝업창 및
수원시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 심평원 홈페이지>요양기관업무포털>심사기준종합서비스>공지사항>전화상담 처방 및 대리처방 한시적 허용 관련 약국 현황(2022년 2월 기준)으로 확인
※ 코로나19 관련 전화상담·처방은 1일 1회 가능(소아확진자의 경우는 1일 2회), 본인부담금은 미발생, 약 수령은 동거가족 등 수령이 원칙 - 야간 의료상담 또는 진료
- 24시간 운영하는 ‘재택치료 의료지원 상담센터’ 활용 가능
* 확진 판정 이후 배정(재택치료, 병원 등) 이전인 경우에도 이용 가능
** 상담센터 연락처는 수원시 재택치료추진단에서 발송된 안내 문자 참조
※ 정신건강 상담이 필요할 경우, 수원시 재택치료추진단을 통해 관내 정신건강복지센터를 통한 상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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