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ATC 신쌤과 AIDA-Level 1 시작하기
본문 바로가기

물 생활

CUATC 신쌤과 AIDA-Level 1 시작하기

728x90
반응형

프리다이빙 연습 중

AIDA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development of Apnea) 

프리다이빙 자격증 종류 중 하나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AIDA-Level 1에 입문을 하게 되었는데요. 

CUATC 신쌤에게 배우고 있습니다.

몸치에 물도 무서워하고, 잘 따라 하진 못하지만 선생님께서 많은 인내를 가지고 알려주고 계세요.

누군가에게 가르쳐주는 일은 정말 힘든 일있은 것 같습니다. 

 

프리다이빙은 긴장을 풀고 이완을 해야 숨도 오래 참을 수 있고 편안하게 물속에 있을 수 있는데요.

발이 닿지 않는 5M 이상의 깊이다 보니 더 무섭고, 긴장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긴장을 하니 몸은 굳어서 더 컨트롤이 안되고 많이 무서웠습니다. 

반면 물 속에서 바라본 세상은 정말 고요하고 신비로운 모습이었는데요.

수면에 일렁이는 햇살과 물이 날 감싸주는 포근한 느낌에 반해버렸습니다. 

 

 

프리다이빙 안전이 가장 중요!

프리다이빙을 잘하고, 멋지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입니다. 

그래서 이론 교육을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프리다이빙 호흡법과 더불어 버디에게 안전하게 사인을 주는 것 까지 머릿속에 기억하고, 실전에서 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하였어요. 

  1. 긴장완화 호흡
    편안하게 호흡을 하면서 긴장을 풀어줍니다. 긴장이 풀리고 준비가 되면 들숨 3초, 날숨 6초 (1:2) 비율로 숨을 3~4번 쉬어주세요. 

  2. 한번의 큰 호흡
    복식호흡으로 숨을 가득 채워 배를 빵빵하게 해 줍니다. 다음에 흉식호흡으로 한번 더 공기를 채워 최대한 공기를 몸속에 담아주세요. 

  3. 숨참기 (무호흡)
    숨을 뱉고 싶고, 호흡 충동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호흡충동이 조금 일어나더라도 숨을 조금 더 참을 수가 있는데요. 최대한 호흡을 참도록 연습을 합니다! (저의 첫 기록은 2분 25초가 나왔습니다.)

  4. 회복호흡 
    숨을 오랫동안 참았다 와서 까먹기 쉬운데 호흡인데요. 숨을 가쁘게 쉬면서 빼먹기 쉽지만 매우 중요한 호흡입니다. 빠르게 큰 들숨을 3번 마시면서 숨을 가다듬어줍니다. 

  5. 버디에게 싸인
    회복 호흡이 끝났다면 버디를 마주 보며 I'm OK라고 말하며 사인 보내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내가 괜찮은지, 상태가 어떤지 상대방이 알 수 있으니까요. 

프리다이빙 구조법

프리다이빙을 하다 보면 도움이 필요한 다이버들을 만날 때도 있습니다.

따라서 구조법도 함께 배우고, 선생님을 상대로 연습을 해보았습니다. 

위기상황에서는 머릿속이 하얗게 되어 아무것도 기억이 안 나기 때문에 약자로 BTT 하고 기억하라고 하셨어요.

  1. SAFE (Surface - Airways - Remove Facial Equipment)
    • 1단계 - Surface : 수면위로 간다
    • 2단계 - Airways : 기도확보 
    • 3단계 - FE (Remove Facial Equipment) : 안면장치 제거
  2. BTT (Blow - Tap - Talk) 
    • 1단계 - Blow 얼굴에 바람을 불어주세요. 
    • 2단계 - Tap 얼굴을 톡톡 쳐주어야 합니다. 급하게 팔을 꺼내면 얼굴에 물이 후드득 떨어지니 팔 방향에 신경을 써주세요. 
    • 3단계 - Talk 이름을 불러줍니다.

프리다이빙 이퀄라이징 (압력 평형) 

수심이 조금만 깊어져도 고막 내 압력이 느껴져서 귀가 아픕니다. 따라서 이퀄라이징 연습을 많이 해주어야 하는데, 종류가 다양하지만 초보에게는 크게 2종류로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발살바와 프렌젤 두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발살바는 단순히 코를 막고 세게 불다 보면 고막에 바람이 빠지는 것을 느낄 수 있어요. 몸 안에 공기를 쓰기 때문에 매우 힘들고, 프리다이빙을 하다 보면 성공 확률이 낮아집니다. 따라서 우리는 프렌젤 방법으로 이퀄라이징을 할 수 있도록 연습을 해야 해요. 

 

프렌젤은 원리를 설명하기가 다소 복잡한데, 혀 근육만 살짝 이용하여 공기를 밀어 고막 내 압력을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이건 글로 보기보다는 다양한 유튜브 등 자료를 보면서 본인이 몸으로 감을 익히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수심이 깊어질수록 압력을 조절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수면 밖에서 충분히 연습하고 익혀야 해요. 


AIDA Level 1 자격 이미지

AIDA Level 1은 프리다이빙 체험 완료를 했다는 증서입니다.

다음은 AIDA Level 2를 도전해보겠습니다. 

 

CUATC  - 신동현 선생님 코멘트
물을 조금은 무서워하지만 처음들어가실 때에 비하면 엄청 좋아지셨지만 아직 연습이 조금 더 필요하실 것 같아요. 
AIDA 2 과정 다음에 다시 만나요. 

 

 

 

 

 

 

 

 

 

 

 

728x90
반응형